쪼그라드는 네옴시티…40조 계약 신기루 위기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추진해온 신도시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제2의 중동 붐을 타고 재기를 노렸던 국내 건설업계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히 알아봅니다. 부동산부 방서후 기자 나와 있습니다. 방 기자. 어떻게 된 겁니까? 사업 규모가 대폭 줄어들게 생겼습니다. 네옴시티는 사우디 실권자인 빈 살만 왕세자가 석유에 의존하는 경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사막에 대규모 신도시를 짓는 프로젝트인데요. 그 중에서도 높이 500m의 거울벽 건물을 170㎞ 길이로 잇는 직선도시, '더 라인'이 핵심 사업으로 꼽힙니다. 2030년 완공이 목표였고요.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2030년까지 완공될 수 있는 부분은 2.4㎞ 구간에 불과했고, 100만명이라는 입주 목표 역시 30만명으로 낮아진 겁니다. 이유가 뭡니까? 역시 돈입니다.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거죠. 사업 계획이 처음 발표됐던 2017년만 하더라도 총 사업비가 5천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685조원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거의 3배 이상으로 불어났습니다. 아무리 오일머니로 중무장한 사우디라도 2천조가 넘는 사업비는 부담스러운데, 설상가상으로 자금 조달도 힘들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업 구조가 사우디국부펀드(PIF)에서 초기 자금을 대고 나중에 필요한 자금은 해외 투자를 유치해서 충당하는 방식인데요. 이 사우디국부펀드가 지금 비상입니다. 지난해 기준 현금 보유액이 21조원 수준으로 1년 만에 70% 가까이 급감했고요. 해외 투자 유치 목적으로 세계 곳곳에서 열었던 로드쇼에서도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습니다. 특히 관심을 보이고 있다던 중국 자본도 시큰둥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사업이 아예 무산될 가능성도 있나요? 무산까지는 아니지만 규모 축소나 사업 기간 연장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사우디는 현재 2029년 아시안게임, 2030년 엑스포, 2034년 월드컵 같은 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있을 뿐 아니라, 활주로만 6개에 달하는 킹살만 국제공항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도 진행 중입니다. 네옴에만 주력할 상황이 아니라는 겁니다. 게다가 모하메드 알 자단 사우디 재무장관이 네옴과 관련해서 특정 프로젝트는 3년에서 5년까지 늦춰질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결국 프로젝트 자체는 진행되지만 처음 기대했던 미래 신도시에는 크게 미치지 못할 전망입니다. 규모가 워낙 크다보니 우리 건설사들이 일감을 많이 노렸었는데, 타격이 크겠네요? 수주 눈높이가 크게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2022년 하반기, 국내 기업과 기관들이 네옴시티 관련 MOU(양해각서)만 40조원 어치를 체결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계약으로 이어진 금액은 1조5천억원 수준입니다.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더 라인 터널공사를 수주했고, 한미글로벌이 PM, 그러니까 사업장 관리나 이런 부문에서 일감을 따냈습니다. 이제 나머지 39조원 가까운 금액이 본계약으로 이어질 지가 관건인데, 업계에서는 기대를 거의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따낸 계약이 취소되거나 금액이 줄어들 수도 있나요? 규모가 축소될 것이 유력한 더 라인의 경우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은 이미 공사에 들어갔고, 필수 인프라인 지하 터널을 짓고 있기 때문에 도중에 짐을 싸서 돌아올 일은 없어 보이고요. 이밖에 더 라인 첫 관문으로 알려진 대규모 인공만 히든 마리나 구간에서도 계속 입찰이 나오고 있는 만큼, 초기 사업이나 필수 인프라 계약 위주로만 국내 업체들의 실적에 반영될 전망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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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휴직 급여 수준 올릴 것"...내달 초 로드맵 발표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한경 밀레니엄 포럼에 참석해 육아휴직 소득대체율을 대폭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육아휴직 급여 인상뿐만 아니라 육아휴직 사용 제한도 완화하겠단 계획입니다. 김채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육아휴직 급여 수준을 대폭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두 번으로 나눠 세 번까지 사용 가능한 육아휴직 사용 제한도 완화하겠단 계획입니다. [주형환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 육아휴직(급여)의 소득대체율을 대폭 올릴 겁니다. (육아휴직) 사용 개수라든가 사용기한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풀겠습니다.] 육아휴직 기간 소득대체율은 기존 소득 대비 육아휴직급여로 받는 금액의 비율을 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육아휴직 급여 소득대체율은 40%대 수준으로, 육아휴직을 할 경우 기존 소득의 절반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OECD 회원국 중 27개국이 비슷한 제도를 운영 중인데, 한국은 이 중 17번째로 하위권에 속합니다. 주요 국가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육아휴직 기간은 긴 편이지만, 실제 사용 비율이 최하위권인 이유입니다. 이날 포럼에선 수십 조 원에 이르는 저출산 예산에도 출산율 하락이 지속되는 점에 대한 지적도 나왔습니다. 저출산 예산이 50조원에 이르는데, 가족에게 지원되는 예산은 GDP 대비 1.55%로 OECD 평균 2.11%에 비해 턱없이 낮다는 것. 이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지난달 인구정책평가센터를 신설하고 저출산 정책 효과를 따져본 뒤 이를 통해 예산 등과 관련한 개선 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주형환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 저출산하고 직접적으로 직결되는 부분이 얼마나 되는지, 유사하거나 중복돼 가지고 통폐합 해야 될 부분이 뭐가 있는지, 그런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국민들께 저출산 예산에 정부가 얼마나 썼는지 그런 걸 대책을 발표하면서 좀 밝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저출산 극복 종합 로드맵’을 다음 달 초 발표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김채영입니다. 영상취재 : 김영석 영상편집 : 이가인 CG : 박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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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다시 적자 확대…"하반기 흑자전환 하겠다"

SK이노베이션의 1분기 영업이익이 시장예측치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유가 상승과 정제마진 개선 덕분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부문에서는 100억대까지 줄어든 적자가 다시 3,000억원대까지 커졌습니다. 산업부 강미선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강 기자, SK이노베이션 실적부터 먼저 정리해 주시죠. SK이노베이션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6,24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7% 늘었고 시장예측치의 1.5배~2배 가까이 늘어난 셈인데요. 매출액은 18조 8,551억원으로 전년 동기 1.5 정도 줄어든 규모입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요. 석유 사업에서 영업이익 5,911억원, 화학에서 1,245억원으로 실적호조를 이끌었는데요. 최근 중동 불안으로 유가가 크게 오르면서 정제마진이 좋아졌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반면 배터리 사업 부문인 SK온은 3,315억원 영업손실을 보였는데요.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 186억원까지 줄었던 적자가 다시 크게 늘었습니다. 분리막 등 소재 사업도 영업손실 644억원으로 적자를 면하지 못했습니다. 이차전지 기업들은 미국 세액공제 혜택이 크지 않습니까? LG에너지솔루션은 보조금 덕분에 적자를 면했는데 SK온은 세액공제를 포함해도 적자인가요? SK온은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1년 넘게 노력했는데, 1개 분기 만에 다시 3,000억 원대 적자를 냈습니다. 이는 미국 정부의 세액공제를 포함한 수치입니다. SK온 측은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에 따른 가동률 저하와 미국 첨단 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의 축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K온이 받은 세액공제(AMPC)액 규모를 보시면요. 지난해 4분기가 2,000억원이었던 반면 1분기는 300억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전기차 생산이 크게 줄었고 그 결과 미국 현지의 배터리 생산량도 급감한 겁니다. SK온은 올해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지금 시장상황이라면 또 미뤄지는 것 아닐까요? 오늘 실적 설명회에서도 흑자전환 시점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는데 SK온은 "올해 하반기부터 흑자전환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근거로는 하반기부터 미국 포드사 등 고객사의 신차 라인업이 출시되고 북미 아이오닉5, 폴스타 판매 증가에 따른 세액공제 증가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또 올해 헝가리 이반차에 위치한 3공장과 중국 옌청 공장이 새로 가동에 들어갑니다. 특히 SK온의 약점이었던 수율이 상당히 좋아졌는데 올 1분기를 기점으로 전체 공장의 수율이 90% 초중반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즉, 1분기 고객사의 재고 조정으로 가동률이 줄고 판가가 떨어진 점은 뼈아프지만요. 하반기부터 배터리 수요 확대가 예상되고, 특히 수율 문제가 해결되면서 상당한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다만 이는 연간 기준 흑자전환은 아닙니다. SK온은 대규모 투자 등을 위해 자금조달이 관건일 텐데, 오늘 콘퍼런스 콜에서 구체적인 진행 과정에 대한 언급은 있었나요? 올해 초 SK온은 올 한 해 설비투자비로 무려 7조 5,000억원을 책정했습니다. 오늘 컨콜에서 SK온은 투자 부담이 가장 큰 것은 포드사와 합작법인, 현대차와 북미 합작법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두 프로젝트가 모두 미국에서 진행되는 만큼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낮은 금리의 정책자금 조달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해 SK온 측은 "미국 에너지부와 정책 자금 조달을 위한 최종 협상 중"이라며 "정책자금을 받으면 포드사와의 프로젝트 자금 대부분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대차 북미 합작법인의 경우 파트너사들의 대여금과 이외 다양한 외부 파이낸싱 옵션을 상세히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미국 정부로 받은 세액공제 자금은 환급 신청에서 실제 수령까지 1년이 걸리는데요. SK온은 세액공제액 권리를 시장에서 유동화해 현금화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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